Yankee의 JAVA 1강[용어]

2014. 12. 22. 17:54Tutorial & Training/JAVA

728x90

자바는 어떻게 공부할까요?

자바(JAVA) 프로그래밍은 흔히 C와 JAVA를 많이 들어보곤합니다.

C를 공부하는 분들은 이렇게 말을합니다. 자바는 어려워

절대 어렵지않습니다. 마음가짐이 중요한법이죠 흥미와 재미를 얻기시작하면 막히는것마저 즐겁게 느껴지니까요.


자바란 무엇일까요?

JAVA를 처음 만든사람의 이름은 제임스 고슬링이라는 사람입니다.

제임스 고슬링은 1990년대 후반 SUN MicroSystems에 합류하여 어떠한 하드웨어 플랫폼(Hardware Platform)에서도

동작하는 객체중심의 운영체제 개발을 참여하였는데 이것이 자바가 탄생된 계기입니다.



왜 이름이 자바(JAVA)일까?

제임스고슬링은 Java 커피를 하루에도 끊임없이 마시는 탓에

커피의 이름을 따서 Java라고 지었다고 합니다.


자바는 왜 공부해야 할까요?

자바는 C와는 다르게 객체지향언어를 사용하죠

C++도 객체지향을 사용합니다. 왜 일까요?

JAVA는 C++에 의해서 만들어진 언어입니다.

그럼 왜 공부해야 하는 걸까요?

C언어의 특징은 하드웨어에 근접할수 있는 장점이있죠

자바는 웹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관리를 한번에 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을 코딩 혹은 설계할수 있는 기반이 되는 언어입니다.

필자는 사실 만드는것도 재밌지만 돈이...

실무를 나가서도 본인이 프로그래머라면 언어를 한가지만 할줄알면 안됩니다.

C, C++, C#, JAVA 최소 2가지는 할줄알아야 좋겠지요?




그럼 자바의 용어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ㆍ캡슐화(encaptulation) : 자료(멤버변수)를 은닉하며, 메소드를 통해 간접 접근을 허용하는것(은닉화)

실제로 멤버변수를 private 으로 정의 해당 멤버변수에 대하여 public으로 setter, getter를 만드는 것입니다.


ㆍ 상속 : 기존의 코드를 재활용하기 위한 기법으로 이미 작성된 클래스(부모 클래스)를 이어받아서 새로운 클래스(자식 클래스)를 생성하는 기법입니다.

ㆍ다형성 : 객체가 취하는 동작이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ㆍ필드(Field) : 클래스 안에서 선언되는 멤버 변수, 인스턴스 변수라고도 합니다.

ㆍ메소드(Method) : 메소드는 입력을 받아서 어떠한 처리를 하고 처리한 결과를 반환하는 작은 기계와도 같습니다.

 메소드는 C언어의 함수(Function)이나 프로시저(Procedure)와 비슷합니다.

 클래스 안에 정의된 함수가 바로 메소드 입니다.


ㆍPrivate : 접근제어자 라고도 하며, 클래스 객체 내에서만 허용합니다.

ㆍSetter : 페이지 기술 언어로 작성된 문서의 데이터를 입력하여 변수값을 할당해주기 위한 함수입니다.

ㆍGetter : 페이지 기술 언어로 작성된 문서의 데이터를 입력하여 변수값을 가져오기 위한 함수입니다.


ㆍExtends : 순수 상속으로 부모로부터 모든 권한과 재산과 능력을 가져오는것을 말합니다.

ㆍImplements : 하나의 구현 상속이라고 하는데 상속이라기 보다는 인터페이스만을 얻어오는 것을 말합니다.

 Extends와 같게 상속은 받지만, 그 상속 내용이 비어 있어서 그 비어 있는 부분을 내가 반드시 채워서 써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Interface를 통해서 상속을 받을수 있습니다.


ㆍOverload(오버로드) : 메소드(Method)의 이름은 같고 파라미터(Parameter)의 개수나 타입이 다른 함수를 정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ㆍOverride(오버라이드) : 상위 클래스 메소드를 재정의하는 것입니다.

     메소드(Method)의 이름은 물론 파라미터(Parameter)의 개수나 타입도 동일해야 하며, 주로 상위 클래스의 동작을 

     상속받은 하위 클래스에서 변경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728x90
1 ··· 5 6 7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