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2018. 4. 15. 17:46Review/업데이트 로그

 # goo.gl 서비스가 종료..?


[Image 1-1]


위 내용을 한글로 표현해보자면.. 


1. 2018년 3월 30일을 시작으로, 우리는 . URL 단축에 대한 지원을 종료할 것입니다. 


2. 2018년 4월 13일부터는 기존 사용자만 goo.gl 콘솔에 간단한 링크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3. goo.gl.이 중단되는 2019년 3월 30일까지 분석 데이터를 보고 

최대 1년 동안 csv형식의 간단한 링크 정보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4. 이전에 생성된 링크는 계속 원하는 대상으로 리디렉션 됩니다. 


5. 자세한 내용은  Google Developer Blog 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종료하게 된 이유?


Google Developer Blog  들어가서 내용을 확인해보았습니다.



[Image 2-1]




Google은 2009년에 사람들이 좀 더 쉽게 링크를 공유하고, 

온라인 트래픽을 측정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구글 URL 단축을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많은 인기 있는 URL단축 서비스가 등장했고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콘텐츠를 찾는 방식도 주로 데스크 톱 웹 페이지에서 

앱, 모바일 장치, 홈 보조 등으로 급격하게 바뀌었습니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URL 단축 서비스로는 bit.ly, ow.ly 등을 말하는것 같네요.

url이 간소해지면서 복붙이나 링크 공유가 더 편리해지면서 모바일에서나 IOT등의 장비에서도

많이 쓰이게 되었다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Image 2-2]



이러한 노력에 다시 초점을 맞추기 위해 향후 몇주 동안 goo.gl에 대한 지원을 종료하고 

FDL(FirebaseDynamicLink)로 바꿀 예정입니다. 

FDL은 기존의 사용자와 잠재적 사용자를 iOS, Android 또는 

웹 앱 내의 모든 위치로 보낼 수 있게 해 주는 스마트 URL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제품을 성장시키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에 대해 기쁩니다. 

goo.gl의 대부분의 기능이 결국 일몰이 되지만, 모든 기존 링크는 의도한 목적지로 계속 리디렉션 됩니다.






여기서의 중점은 원래는 GCM(Google Cloud Messaging) Service가 있었는데 그것을 종료하고

Google이 지난 2014년에 10월 21일 "Firebase"사를 인수하면서 

FCM(FireBase Cloud Messaging) Service로 개편되었습니다.



 FireBase?


Firebase사의 주력 역할은 쉽게 표현하면 실시간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입니다.


Android, IOS, 웹 앱 등에서 작동하는 모든 플랫폼에 대해서

Notification 및 DataBase, BackEnd 등을 주로 처리할 수 있고 

사용자(개발자)는 해당 서비스의 콘솔을 이용하여 API를 쉽게 이용할 수 있어서,

개발시간 단축 및 서버를 구성 구축하는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 크나큰 장점이 있습니다.




 Consumers


[Image 2-3]


2018년 4월 13일부터는 단한번도 URL 단축 기능을 사용해본적 없는 사용자 또는

익명으로 사용하던 사용자들은 Console을 통해 새로운 URL 단축 링크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만약 URL 단축기능을 이용하고 싶다면, 대안으로 bit.lyOw.ly 등을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Image 2-4]


2019년 3월 30일 이후, 모든 링크는 원래 목적지로 계속 리다이렉트 될 것 입니다.

기존의 짧은 링크는 Firebase Console로 이주되지 않지만,

goo.gl Console에서 링크 정보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음... 잘 이해는 안되지만 결국 2019년 3월 30일 이후에도

기존 goo.gl Console에서 기존의 사용하던 링크는 살려준다는 얘기 같습니다.



 Developer


[Image 2-5]


2018년 5월 30일부터는, 이전에 URL 단축 API에 접근한 프로젝트만 단축 링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단축 링크를 생성하려면 FDL(Firebase Dynamic URL builder) API를 권장합니다.


FDL(Firebase Dynamic URL Builder) 단축 링크는 사용자의 플랫폼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사용자를 웹이나 당신의 앱으로 보냅니다.


goo.gl의 바로가기 링크를 관리하기 위해 이미 URL 단축 API를 호출하고 있다면,

이 API가 중단될 2019년 3월 30일 까지 1년동안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FDL(Firebase Dynamic URL Builder)로 이주하려는 개발자는 마이그레이션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소비자를 위한 것이니 모든 링크는 2019년 3월 30일 이후에도 의도된 목적지로 계속 리다이렉션 됩니다.

그러나 기존의 짧은 링크는 Firebase Console API로 이주되지 않습니다.





 결론


1. 기존의 2018년 3월 30일 이전에 만들었던 goo.gl URL은 계속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2. 2018년 3월 30일 이후부터는 Goo.gl 서비스에서 URL 단축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3. 구글의 URL 단축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면 Google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FCM(Firebase Console Messaging) 서비스를 이용하여 URL을 줄이세요!


4. FCM의 API는 소비자들을 위함이라기 보단 개발자를 위함이 크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bit.ly 또는 ow.ly 를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5. 기존의 goo.gl 서비스 api를 이용하여 단축 URL을 생성하였다면 2019년 3월 30일 이후에도 

   계속해서 리다이렉트는 가능하지만, Firebase Console API로 이동되지 않으니 계속해서 관리하고 싶다면

   FCM으로 새로 생성할 것을 권장합니다.


6. 나는 기존의 goo.gl URL 서비스 API를 사용해 단축 URL을 생성하였지만, 이 URL에 대한 변동이나 추가적인 사항이

   필요치 않다면 이 URL은 Google Console에서 지속적으로 리다이렉트를 제공해줄 것입니다.




크게 이렇게 6가지로 결론이 났네요...



그냥 단순 URL만을 생성하길르 원하신다면 bit.lyOw.ly 를 사용하랍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좌측 하단의 블로그 공감 한번씩만 눌러주세요!

'Review > 업데이트 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톡 3.0.6.2284 업데이트 리뷰  (0) 2019.09.18
goo.gl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0) 2018.04.15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