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준비하기 - 도커 컴포즈로 서버 문서화하기

2020. 11. 26. 22:27Tutorial & Training/Docker-Compose

728x90

본문은 시리즈로 작성되는 내용입니다.

#0. 개요

#1. 준비하기

 

 

 

목차

  • 도커 설치
  • 도커 컴포즈 설치
  • 도커 WSL2 연동

 

 

 

 

 

 

도커 설치

 

https://docs.docker.com/get-docker/

 

Get Docker

 

docs.docker.com

docker 공식 페이지를 위 url을 통해 접속하여도 되고, google에 docker install을 검색하여도 위 url과 관련한 정보가 검색되어 나타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도커 컴포즈인데 왜 도커를 설치하냐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까 해서 잠깐 설명을 드리자면, docker-compose는 docker container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일련의 문서화이며, 실행 관리를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때문에 docker가 없는 docker-compose는 존재에 의미가 없게 됩니다.

 

 

https://docs.docker.com/get-docker/

docker를 설치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공식 홈페이지이며, 운영체제에 따른 각기 다른 방식을 제공합니다.

Docker Desktop for Mac - 안타깝게도 저는 맥을 사용해본 적 없어 설치를 해본 적이 없습니다.

 

Docker Desktop for Windows - Windows에서는 크게 2가지 방식이 제공됩니다.

Docker ToolBox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VirtualBox을 통해 동작하는 방식으로 오래된 Window 버전을 사용하거나, Vmware 또는 Virtualbox의 버전이 hyper-visor를 지원하지 않는 버전을 사용하고 있을 때 충돌이 나지 않기 위해 이 버전을 사용하고는 합니다.

Docker for Windows Desktop은 Hyper-Visor를 사용하는 Windows 10의 hyper-v를 통해 도커 서비스가 제공되는 형태이며, 2020.05.28에 추가된 Windows의 WSL2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Docker for Linux - 가장 처음 제공된 것이 linux 버전이며, docker for windows desktop에서 WSL2를 통해서도 작업할 수 있기에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Docker Desktop for Windows를 클릭하여 설치 관련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도커의 권장 사양

도커를 설치하기 앞서, 권장사양으로는 64bit의 CPU Processor, 4GB 이상의 메모리, BIOS 가상화 지원이 이루어져야 하며, Windows 10 Home은 앞에서 언급한, Docker Toolbox로 향하는 하이퍼 링크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docker desktop for windows를 이용할 것입니다.

 

 

https://docs.docker.com/docker-for-windows/install/

docker desktop을 설치하려면 Download from docker hub로 이동하여야 합니다.

hub.docker.com/editions/community/docker-ce-desktop-windows/

 

Docker Desktop for Windows - Docker Hub

Docker Desktop for Windows Docker Desktop for Windows is Docker designed to run on Windows 10. It is a native Windows application that provides an easy-to-use development environment for building, shipping, and running dockerized apps. Docker Desktop for W

hub.docker.com

 

 

https://hub.docker.com은 docker에서의 저장소들이 모여있는 웹 저장소이며, 개발자들에게 있어서는 Github와 같은 역할입니다. 하지만 2020.11 docker 측에서는 도커 허브의 사용량을 제한하며 부분 유료화를 선언하였습니다.

 

기업이나 많은 이미지와 컨테이너를 public 하게 다루는 유저 입장에서는 달갑지는 않은 소식이지만,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사실 크게 문제 될만한 점은 없습니다.

 

부분 유료화로 바뀌는 점

 - 익명/개인 유저가 6개월간 pull request가 없는 이미지는 자동으로 삭제

 - 무료(개인) 유저는 6시간에 200개 container pull로 제한

 - 익명 유저는 6시간에 100개 container pull로 제한

 

 

 

 

 

다시 docker 설치를 진행하자면 GET docker를 클릭하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desktop.docker.com/win/stable/Docker%20Desktop%20Installer.exe

https://hub.docker.com/editions/community/docker-ce-desktop-windows/

 

 

설치는 알아서 진행되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이 없습니다. 저는 이미 설치되어 있어서 패스하겠습니다.

 

 

 

설치 확인해보기

 

win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cmd를 입력하여 커맨드 창을 열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window + r

 

docker -v

docker -v를 입력하여 설치된 도커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도 docker desktop이 설치된 걸 볼 수 있습니다.

 

 

 

 

 

 

docker-compose 설치

Windows 10 Docker desktop을 설치하면 docker-compose, docker swarm도 같이 포함됩니다.

 

 

 

 

 

 

 

docker WSL2 연동

Windows 10의 WSL2(Window Subsystem Linux)를 이용하여 우분투를 설치하고 docker desktop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https://gmyankee.tistory.com/305

 

WSL2 + Docker compose 설치하기

지난 5월 28일 2020.05.28에 Windows 10 20H1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WSL(Windows Sub system for Linux) 2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WSL2는 Windows 내에서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로 기존 WSL1과 달..

gmyankee.tistory.com

 

위 게시글을 따라가거나 대체로 WSL2의 오류는 콘솔 오류에 URL이 표시되며 해당 오류는 MS에서 번역된 문서로 제공 중이니 해당 문서를 보면 해결이 가능합니다. 안될 경우에는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