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로그 Ver 1.0.0 - IT 기업 기술블로그 구독 서비스가 공개되었습니다.

2020. 11. 27. 20:37공지사항/TechLog

728x90

https://techlog.pw 

 

테크로그

다양한 기업들의 기술블로그를 모아보고 구독하여 테크로그에서 누구보다 빠르게 최신 트렌드와 기술 동향을 살펴보세요!

techlog.pw

 

TechLog(테크로그)는 다양하고 많은 IT기업들의 기술블로그를 모아서 구독하는 서비스입니다.

타 서비스들과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는 단순 이메일 구독이 아닌, Slack, Discord, Telegram으로의 Webhook URL을 등록하시면 해당 메신저들로도 알림을 구독할 수 있습니다.

 

 

테크로그는 현재 일부의 기업들만 등록이 되어있으며, 현재 구독중인 기업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NAVER

 - KAKAO

 - 우아한형제들

 - LINE

 - NHN

 - 당근마켓

 - 마켓컬리

 - 하이퍼커넥트

 - 스포카

 - 44bits

 - 레진코믹스

 

추가 예정인 기업들도 다수 있으며, 쿠팡의 경우는 안타깝지만 한글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제외되었습니다.

 

 

 

기술블로그 사이트 등록시 제약 사항이 있나요?

medium을 통해서 기술블로그를 운영중인 기업은 등록요청시 빠르게 적용이 가능하지만,

medium을 통한 기술블로그를 사실 권장드리지는 않습니다.

RSS Feed 제공을 필수로 진행 해주셔야하며, atom10, rss 2.0 둘다 가능하지만 rss 2.0을 권장합니다.

제약사항은 언어별로 페이지가 구분된게 아닌 같은 RSS 수집 목록상에서 하나의 언어만 표기되도록 하셔야합니다.

쿠팡사는 medium을 통해 기술블로그를 제공하고 있지만, 중국어, 영어, 한국어로 모두 같은 내용을 번역하여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테크로그의 기업목록에는 들어가지 못하였습니다.

 

 

 

기술블로그에 등록되려면 자주 작성해야 하나요?

글의 작성주기는 기업마다 천차만별이기에, 1년에 한번쓰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많은 사람들이 보는 자리이자 많은 유저들의 접근을 원한다면 더 자주 쓸수록 항상 1페이지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알림 주기가 어떻게 되나요?

기업들의 글 작성시간은 예약을 걸어둔 곳들도 많아서, 대체로 통상적인 근무시간인 오전9시부터 19시까지 수집과 알림을 수행합니다. 알림의 경우는 수집된 글이 존재할 경우 24시간 내 작성된 글을 알림으로 보내드립니다.

 

 

 

매일 알림이 오는건가요?

기업에서 게시글이 발행되면 수집 후 알림이 발송되기 때문에 매일 알림이 가지는 않습니다.

 

 

 

개인 블로그도 등록이 가능한가요?

테크로그의 취지는 기업들의 발빠른 변화와 기술의 변화 트렌드의 흐름을 보고자 만든것이므로, 오로지 기업들에게만 대상이 됩니다. 1인기업 또는 스타트업의 경우, 사업자 등록번호로 조회가 될 수 있도록 사람인, 프로그래머스, 사람인, 로켓펀치, 잡플래닛 등 조회가 가능한 경우 검토후 등록이 가능합니다.

 

 

 

 

뭐로 만드셨나요?

Front는 Nuxt.js + Vuetify.js + typescript를 사용하여 작업하였으며,

Back은 Flask CBV로 대충만들었습니다.

Python을 통해서 API와 구독 작업이 진행되며, Go를 통해 알림을 발송합니다.

앱은 PWA TWA를 이용해 제작되었습니다.

DB는 돈아까워서 Google Spread Sheet를 통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은?

기능은 생각만 해두고 있으며, 커뮤니티의 경우는 Email + Slack + Discord + Telegram 토탈 구독자가 1만명 돌파시

커뮤니티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피드백이나 개선안 그외 의견들은 이메일 또는 댓글에 남겨주시면 검토후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