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24 구글 계정 서버 마비

2020. 12. 14. 21:51잡다한 이야기

728x90

금일 2020.12.24(월) 대략 20:53 ~ 21:29까지

구글 계정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서버 오류로 인해 503 오류가 표시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Google에서 제공되는 Google Accounts를 이용한 모든 서비스들의 마비로 이루어졌는데,

대표적으로 Gmail, Youtube, Google Search, Google Authenticate 등 다양한 서비스 마비가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2018년 11월 22일 오전 8시부터 발생한 한국 리전의 아마존 서비스 마비 이후로 최초의 상태인데

아마존의 경우는 클라우드 서비스 자체가 마비되었다면, 구글의 경우는 구글 계정을 사용하는 서비스들과 자체 서비스들의 마비였기 때문에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는 많은 고객들에게 있어서는 크나큰 피해는 없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마 광고주들의 입장에서는 크레디트가 부과되지 않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부과가 되었다면, 구글 계정을 로그인 안 한 상태였던 시크릿 모드나, 비로그인 상태의 유저들은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이 가능했기 때문에 가능했을 수도 있고 일부 서비스들은 https://techlog.pw 처럼 Service Worker(서비스 워커)를 사용하여 Offline caching을 활용하였다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큰 문제가 없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DDos 공격으로 볼 수 있을수도 있는데 Cloud Service를 제공하여 Auto scale기능이 자유롭고 CDN을 사용하며 DDos 방지 서비스도 제공하는 Google사 측에서 DDos 공격을 보기는 어렵고

Google Accounts(구글 계정) 서비스가 마비가 되니 서버에서 오류를 반환할 수 밖에 없던 상황이었는데 그래도 대략 35분만에 해결이 되었습니다.

 

구글의 입장에서는 35분이면 몇억 손해가 아닐꺼 같은데

역사에 길이 남을 한 순간이었는데 정말 개꿀잼 빅픽쳐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