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두 걸음] - 자바스크립트란?

2021. 7. 13. 23:24Tutorial & Training/JavaScript

728x90

MDN에서 발췌한 JavaScript 가이드를 기반으로 CodePen을 이용하여 학습 공유를 재구성하는 시리즈입니다.

 

JavaScript | MDN

JavaScript (JS)는 경량, 인터프리터 혹은 just-in-time 컴파일 프로그래밍 언어로, 일급 함수를 지원합니다. 웹 페이지를 위한 스크립트 언어로 잘 알려져 있지만, Node.js, Apache CouchDB, Adobe Acrobat처럼 많

developer.mozilla.org

 

JS를 두서없이 익히고 사용한 지 7년이 지났지만, Python과 마찬가지로 정말 답도없는 쉽다면 쉬운데 깊이가 깊어질수록 끝이 없는 언어입니다.

JavaScript 두 걸음이라고 이름을 정한 이유는 단순히 MDN에서 첫걸음이라고 하니, 한번 더 나아가자라는 의미로 재 해석해보았습니다.

 

 

 

made by gmyankee

 

이번 게시글은 MDN의 'JavaScript가 뭔가요?' 를 간단하게 탐구합니다. (내용이 너무길어서...)

 

 

JavaScript란?

JavaScript(자바스크립트)는 웹 상에서 HTML을 제어 변형 수정 추가 등을 수행할 수 있으며, CSS 또한 추가/수정/삭제/변경 등과 같이 임의의 스타일을 제어 하며 HTML과 CSS만으로 불가능하거나 또는 구현이 어려운 동적인 동작을 수행하거나 통신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언어와는 달리 자바스크립트는 프론트에 사용되는 언어 중에서도 독점적인 생태계를 유지해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바스크립트는 주로 HTML/CSS와 함께 많이 쓰였음에도 불구하고, 독립적으로도 사용 가능할 수 있게 많은 진화를 거듭해왔습니다.

지금의 자바스크립트는 Web(웹, (프론트, 백))뿐만 아니라 우리가 흔히 App(앱) 이라고 부르는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Application(애플리케이션) 또한 만들 수 있습니다. 심지어 스타벅스 앱처럼 가벼운 용량에 웹을 통해 개발한 PWA앱 또한 만들 수 있으며, Window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또한 가능합니다.

 

 

 

탄생 배경

JavaScript는 브랜든 아이크가 설계하여 Mocha -> LiveScript라는 이름을 거치고 Java와 구문이 유사하다는 이유로 JavaScript라고 이름을 채택하여 탄생한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나무 위키의 피셜로는 Java의 유명세를 타서 묻어가기 위해 의도적으로 이름을 자바스크립트라고 만들었다고 합니다.

마치 이디야나 아딸 같은 것처럼 파리바게트한테 묻혀가는 느낌이랄까나...

Mocha는 심지어 현재 JavaScript 테스팅 도구 이름... 이런 유래가 있었군요

 

 

 

다양한 사용 환경

API 서버 또는 Python의 Django와 Php의 Laravel처럼 Node.js를 이용하여 백엔드를 구성하고 주로 실시간의 빠른 응답속도를 작업할 때 적합하며, 개발 속도가 빠른 언어를 채택할 때 Node.js를 주로 사용합니다.

 

PWA는 Progressive Web Apps의 줄임말로 모바일 앱과 웹 기술의 장점을 결합한 기술로써 근래 JS를 사용하여 쉽고 빠르게 Google Playstore에 등록할 수 있는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Electron.js 등을 사용하면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도 실행 프로그램으로 동작할 수 있게끔 구성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용 예시

Electron.js: Ethereum Wallet(이더리움 지갑), VSCode(Visual Studio Code)

Node.js: Netflix(넷플릭스), Paypal(페이팔)

PWA: StarBucks(스타벅스)

 

 

 

 

따라 해 보기

See the Pen Hello JavaScript! by GM Yankee (@GMyankee) on CodePen.

 

728x90